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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중인것

정보처리기사 실기 (2과목 화면설계)

Chapter1 UI 요구사항 확인

 

1. UI의 개념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물리적, 가상의 매채

 

2. UI 유형

유형 특징 설명
CLI(Command Line Interface) 정적테스트 기반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
GUI(Graphic User Interface) 그래픽 반응 기반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한 마우스or 전자펜
NUI(Natural User Interface) 직관적 사용자 반응기반 터치기반 홍채인식 등
OUI(Organic User Interface) 유기적 상호자용 기반 현실에서 존재하는 모든 사물의 입출력장치로 변화가능

 

3. UI설계원칙 (직.유.학.이)

종류 설명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 할 수 있어야함
유효성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되도록 제작
학습성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배우고 사용할수 있도록 제작
이식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4. UI 설계 지침

사용자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예측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발생해결

 

5. CRUD 

Create, Read, Update, Delete 컴퓨터가 가지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능

 

6. UI품질 요구사항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7. UI화면 설계 구분

종류 설명
와이어프레임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ppt,키노트,스케치,일러스트)
스토리보드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정책,프로세스,와이어프레임,기능정의 등)이 담겨있는 설계 산출물
프로토타입 정적인 화면에 동적인 효과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할 수 있응 모형 (HTML, CSS)

 

Chapter2 UI 설계

1. UML 이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2. UML특징

가시화언어, 구축언어, 명세화언어, 문서화 언어

 

3. UML구성요소 (사.관.다)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4. UML다이어 그램

구분 다이어그램 설명
구조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클래스의 속성 & 연산과 클래스간 정적인 관계 표현
오브젝트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 표현
배치 컴포넌트 사이 종속성 표현,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컴포넌트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복합체구조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가질때 내부구조 표현
패키지 유스케이스,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행위적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외부요소를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
시퀀스 객제 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
커뮤니케이션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객체간의 연관관계 표현
상태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활동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라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
타이밍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5. UI시나리오 문서 작성요건

완전성,일관성,이해성,가독성,추적용이성,수정용이성

 

6. UI설계 도구 유형

화면설계도구 : 파워목업,발사믹목업

프로토타이핑 도구 : UX핀, 액슈어, 네이버 프로토 나우

UI디자인 도구 : 스케치, Adobe XD

UI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 인버전, 픽사에이트, 프레이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