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UI 요구사항 확인
1. UI의 개념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물리적, 가상의 매채
2. UI 유형
유형 | 특징 | 설명 |
CLI(Command Line Interface) | 정적테스트 기반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 |
GUI(Graphic User Interface) | 그래픽 반응 기반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한 마우스or 전자펜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직관적 사용자 반응기반 | 터치기반 홍채인식 등 |
OUI(Organic User Interface) | 유기적 상호자용 기반 | 현실에서 존재하는 모든 사물의 입출력장치로 변화가능 |
3. UI설계원칙 (직.유.학.이)
종류 | 설명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 할 수 있어야함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되도록 제작 |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배우고 사용할수 있도록 제작 |
이식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4. UI 설계 지침
사용자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예측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발생해결
5. CRUD
Create, Read, Update, Delete 컴퓨터가 가지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능
6. UI품질 요구사항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7. UI화면 설계 구분
종류 | 설명 |
와이어프레임 |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ppt,키노트,스케치,일러스트) |
스토리보드 |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정책,프로세스,와이어프레임,기능정의 등)이 담겨있는 설계 산출물 |
프로토타입 | 정적인 화면에 동적인 효과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할 수 있응 모형 (HTML, CSS) |
Chapter2 UI 설계
1. UML 이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2. UML특징
가시화언어, 구축언어, 명세화언어, 문서화 언어
3. UML구성요소 (사.관.다)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4. UML다이어 그램
구분 | 다이어그램 | 설명 |
구조적 다이어그램 |
클래스 | 클래스의 속성 & 연산과 클래스간 정적인 관계 표현 |
오브젝트 |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 표현 | |
배치 | 컴포넌트 사이 종속성 표현,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 |
컴포넌트 |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 |
복합체구조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가질때 내부구조 표현 | |
패키지 | 유스케이스,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 | |
행위적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외부요소를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 |
시퀀스 | 객제 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 | |
커뮤니케이션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객체간의 연관관계 표현 | |
상태 |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 |
활동 |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라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 | |
타이밍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
5. UI시나리오 문서 작성요건
완전성,일관성,이해성,가독성,추적용이성,수정용이성
6. UI설계 도구 유형
화면설계도구 : 파워목업,발사믹목업
프로토타이핑 도구 : UX핀, 액슈어, 네이버 프로토 나우
UI디자인 도구 : 스케치, Adobe XD
UI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 인버전, 픽사에이트, 프레이머
'공부중인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7과목 SQL응용) (0) | 2022.06.16 |
---|---|
정보처리기사 실기 (5과목 인터페이스 구현) (0) | 2022.06.16 |
정보처리기사 실기 (4과목 통합 구현) (0) | 2022.06.16 |
정보처리기사 실기 (3과목 데이터 입출력 구현) (0) | 2022.06.15 |
정보처리기사 실기 준비 1과목(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0) | 2022.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