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에 잠재되어있는 결함을 찾아내는 일련의 행위
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원리
원리 | 설명 |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 결함을 줄일 수 있으나, 결함이 없다고 증명할 수 없음 |
파레토 법칙 | 20%에 해당하는 코드에서 결함의 80%가 발견된다는 법칙 |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현상 |
정황 의존성 | 소프트웨어 성격에 맞게 테스트 실시 |
오류-부재의 궤변 |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
3. 프로그램 실행여부에 따른 테스트 분류
분류 | 설명 | 테스트 |
정적 테스트 |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 검증하는 테스트 | 리뷰,정적분석 |
동적 테스트 |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을 찾는 테스트 | 화이트박스,블랙박스,경험기반 |
4. 화이트박스 테스트 (WhiteBox Test)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
5. 화이트박스의 유형
유형(구결조 조변다 기제데) | 설명 |
구문 커버리지 | 프로그램 내부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 |
결정 커버리지 |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 |
조건 커버리지 |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 |
조건/결정 커버리지 | 전체 조건식과 개별 조건식 모두 참 한번, 거짓 한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커버리지 |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는것 |
다중 조건 커버리지 |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하는 커버리지 |
기본 경로 커버리지 |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는 기법 |
제어 흐름 테스트 |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트하는 기법 |
데이터 흐름 테스트 | 제어 흐름 그래프에 사용현황 추가한 테스트 기법 |
6. 블랙박스 테스트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7.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유형 (동경결상유분패원비) | 설명 |
동치분할 테스트 (Equivalence Partitioning)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
경곗값분석 테스트(Boundary Value Analysis) |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 |
결정 테이블 테스트 |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해 테스트 |
상태 전이 테스트 |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 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
유스케이스 테스트(UseCase Testing) |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스세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해 수행하는 테스트 |
분류 트리 테스트 |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하여 테스트 |
페어와이즈 테스트 |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 |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Cause-Effect Graphing Testing) | 그래프를 활용해 입력 데이터간의 관계 및 출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케이스를 선정 |
비교 테스트(Comparison Testing)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인력을 넣어 동일한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하는 테스트 |
8. 테스트 시각에 대한 분류
분류 | 설명 |
Verification(검증)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 개발자 또는 시험자의 시각 |
Validation |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사용자 시각 |
9.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분류 | 설명 |
회복 테스트(Recovery Testing) |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 정상적 복귀 여부 테스트 |
안전 테스트 |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코드내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
성능 테스트 |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
구조 테스트 |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
회귀 테스트 | 시스템의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을을 확인하는 테스트 |
병행 테스트 |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
10.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분류 | 설명 |
명세 기반 테스트(블랙박스 테스트) |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 |
구조 기반 테스트(화이트박스) | 소프트웨어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
경험기반 테스트 | 유사 소프트웨어 기술 등에 대한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 |
11. 테스트 케이스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에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테스트 항목에대한 명세서
12. 테스트 오라클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
13. 테스트 오라클 종류
종류 | 설명 |
참 오라클 |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 |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 |
휴리스틱 오라클 |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 추정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
일관성 검사 오라클 | 애플리캐이션 변경이 있을 때, 수행 전과후의 결과겂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 |
14. 테스트레벨의 종류
레벨 순서 | 설명 |
단위 테스트 |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 |
통합 테스트 | 단위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수행하는지 검증 |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
15.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요구사항 → 분석 → 설계 → 구현
16. 인수 테스트
테스트 | 설명 |
사용자 인수 테스트 |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 |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인수 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계약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인수/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 확인 |
규정 인수 테스트 | 소프트웨어가 정부 지침, 법규, 규정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 |
알파 테스트 |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와 함께 행하는 테스트 기법 |
베타 테스트 | 실제 사용자에게 대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테스트 |
17.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이며 테스트 절차 명세화 문서
Chapter2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트
1. 단위 테스트
개별적이 모듈(컴포넌트)를 테스트
2. 목(Mock) 객체 유형
더미 객체, 테스트 스텁, 테스트 드라이버, 테스트 스파이, 가짜 객체
3. 통합테스트 수행 방법
테스트 | 설명 | 방식 |
빅뱅 테스트 | 모든 모듈을 동시에 통합수 테스트 수행 | 실제모듈로 테스트 |
상향식 테스트 | 최하위 모듈부터 점진적으로 상위 모듈과 함께 테스트 | 드라이버(Driver) |
하향식 테스트 | 최상위 모듈부터 하위 모듈을 통합하며 테스트 | 스텁(Stub) |
샌드위치 테스트 | 상위는 하향식 + 하위는 상향식 테스트 | 드라이버 + 스텁 |
4. 테스트 자동화 도구
반복적인 테스트작업을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함으로써, 테스트 시간 단축과 인력 투입 비용을 최소화 하는 한편,
쉽고 효율적인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기법
5. 테스트 자동화 도구 유형
유형 | 설명 |
정적 분석 도구(Static Analysis) |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 |
테스트 실행 도구 (Test Execution) | 테스트 위해 작성된 테스트 스크립트 실행,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테스트 |
성능 테스트 도구 (Performance Test) |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하여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
테스트 통제 도구 (Test Contorl) | 테스트 계획 및 관리, 테스트 수행, 결함 관리 등을 수행하는 도구 |
테스트 하네스 도구 (Test Harness) | 테스트가 실행될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여 컴포넌트 및 모듈이 정상적으로 테스트 되도록 하는 도구 |
6. 테스트 하네스 구성 요소
테스트 드라이버, 테스트 스텁, 테스트 슈트,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스크립트, 목 오브젝트
7. 테스트 커버리지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의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범위를 측정하는 테스트 품질 측정 기준
8. 테스트 커버리지 유형
유형 | 설명 |
기능 기반 커버리지 | 전체 기능을 모수로 설정하고,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를 측정하는 방법 |
라인 커버리지 | 전체 소스코드의 라인수를 모수로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코드의 라인수를 측정하는 방법 |
코드 커버리지 | 소스 코드의 구문, 조건, 결정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
Chapter3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1.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
지표 | 설명 |
처리량(Throughput) | 애플리케이션이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수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사용자의 입력이 끝난 후,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출력이 개시될 때까지으 시간 |
경과시간(Turnaround Time) |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 처리 후 결과 출력까지 시간 |
자원사용률(Resource Usage) | 애플리케이션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 메모리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
2. 데이터베이스 관련 성능저하 원인
원인 | 설명 |
데이터베이스 락 | 대량의 데이터 조회, 과도한 업데이트, 인덱스 생성 시 발생 |
불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패치 (DB FETCH) | 실제 필요한 데이터보다 많은 데이터 요청이 들어올 경우 응답시간 저하 |
연결 누수 (CONNECTION LEAK) | DB연결과 관련한 JDBC 객채를 사용 후 종료하지 않는 경우 발생 |
부적절한 커넥션풀 크기 | 너무 작거나 크게 설정한 경우 성능 저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확정 관련(COMMINT) | 트랜잭션이 확정 되지 않고 커넥션 풀 반환할때 성능 저하 가능성 존재 |
3. 배드 코드 (BAD CODE)
종류 | 설명 |
외계인 코드 |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문서 또는 개발자가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운 코드 |
스파게티 코드 | 소스가 복잡하게 얽힌 모습, 정상 작동하지만 코드작동 원리 파악이 어려운 코드 |
알 수 없는 변수명 | 변수나 메서드에 대한 이름 정의를 알 수 없는 코드 |
로직 중복 | 동일한 처리 로직이 중복되게 작성된 코드 |
4. 리팩토링(Refactoring)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복잡한 소스코드를 수정, 보완하여 가용성 및 가독성을 높이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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